시사

어느 외국인의 K POP과 제 딸의 인연

하루를산다는것 2024. 3. 16. 04:25
반응형

어느 외국인의 K POP과 제 딸의 인연 - 케이팝이 딸과 소통하는 데 도움을 준 방법.

블랙핑크와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어느 날 딸이 우연히 케이팝 그룹의 '킬 디스 러브(Kill This Love)'를 듣게 되었고,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를 통해 우리 집의 사운드트랙이 되었습니다. 이후 Twice, Itzy, Red Velvet, Everglow 등 다른 케이팝 걸 그룹이 뒤를 이었습니다.

 

어느 외국인의 K POP과 제 딸의 인연

 

그때까지 제 딸이 듣는 음악은 비틀스뿐이었고, 모든 앨범, 모든 B-side, 모든 BBC 레코딩을 반복해서 들었죠. 저도 비틀스의 음악을 들으며 자랐고, 그래서 비틀스와 사랑에 빠졌죠. 아버지가 파나마에서 미국에 처음 오셨을 때 비틀스의 노래에 푹 빠졌고, 저도 일요일이면 주로 교회에서 비틀스의 앨범을 반복해서 들으며 자랐기 때문에 11살 딸도 같은 비틀스의 마법에 걸려 "She's Living Home"과 "Dear Prudence"를 함께 따라 부르기가 쉬웠습니다.

 

 

K-POP은 또 다른 문제였습니다. K-POP은 저에게 완전히 생소했을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그룹이 한국어로 노래를 불렀습니다. 하지만 언어의 장벽은 제 딸을 막지 못했습니다. 딸은 순식간에 한국어 가사를 따라 부르며 저에게 한글을 가르쳤어요. 어느새 저희는 해외에서 배송된 화려한 포장의 앨범을 주문하고 있었습니다. 크리스마스 선물로 그녀는 라이트 스틱(lightstick)이라는 것을 원했습니다. 제가 이상하거나 믿기지 않는 말을 하면 그녀는 "진심이야?"라고 대답하곤 했죠. (그러면 저는 "확실해요?"라고 대답하곤 했죠).

 

또한 대부분의 여가 시간을 방에 갇혀서 보냈습니다. 10대 소녀가 방에서 하는 일은 당연히 좋아하는 케이팝 안무를 외우는 것이었습니다. 저녁을 먹으러 나왔을 때, 그녀는 류진과 사나에 대해 이야기하며 제가 들어본 적도 없는 사람들을 유쾌하게 언급했습니다. 저는 미소를 지으며 전혀 당황하지 않은 표정을 지으려고 노력했는데, 그녀의 열정뿐만 아니라 제 자신도 K-POP에서 멀어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많은 부모님들이 공감하시겠지만, 딸과 대화가 어려워지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딸이 제 옆에 꼭 껴안고 영화를 보거나 식탁에 앉아 함께 그림을 그리거나 차 안에서 대화를 나누고 싶어 하던 시절은 지났습니다. 이제 딸은 간단한 질문(숙제했니? 잠은 잘 잤니?)과 애정 어린 제스처(엄마 옷이 마음에 들어, 엄마가 좋아하는 주스 사 왔어)에 "K"로 대답합니다. 다른 대화를 시도했을 때, 10대 소녀는 다시 헤드폰을 끼고 있었고, 제가 한 말을 전혀 듣지 못했다는 듯이 멍한 표정으로 저를 쳐다보았습니다.

 

하지만 K-POP은 그녀를 흥분시키는 주제였고, 실제로 이야기하고 싶은 주제인 것 같았고, 평소 선호하는 음악 스타일은 아니지만 내 앞에 놓인 선택은 분명했습니다. 딸과 소통하고 싶다면 K-POP을 들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처음에는 Aespa, Loona, and (G) i-dle 등 이미 돌아가면서 활동하고 있는 그룹에 더 관심을 기울이려고 했어요. 딸이 Everglow의 'Dun Dun' 안무를 배우고 싶다고 농담 반 진담 반으로 말하자 유튜브 연습 영상을 반 속도로 틀어놓고 함께 춤을 췄어요. 사실 춤이라는 단어는 제가 한 일을 설명하기에 너무 강한 단어일지도 몰라요. 딸이 춤을 추는 동안 저는 목조각가의 실이 풀리듯 움직이고 있었거든요. 그래도 미아의 솔로 시퀀스에서는 함께 웃고, 숨을 고르고, 서로를 신기하게 바라보며 춤을 췄어요.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

 

하지만 진정한 돌파구는 케이팝 보이 밴드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 공연에서 찾아왔어요.

방찬, 리노, 현진, 창빈, 한, 아이엔, 승민, 필릭스 등 8명의 멤버로 구성된 스트레이 키즈는 딸이 처음 영상을 보여줬을 때 저는 깜짝 놀랐어요. 스트레이 키즈는 소위 4세대 보이 그룹에 속하는 그룹으로, 당시 제가 익숙했던 많은 걸그룹의 경쾌한 사운드보다 훨씬 더 공격적이고 거친 음악을 만들어 딸이 '노이즈 음악'이라고 불렀습니다. 딸의 말에 따르면 그들은 그것을 만들고 있었습니다. 케이팝에서는 보기 드물게 그룹 멤버 전원이 직접 곡을 쓰고 프로듀싱하고 있었죠. 그들은 사운드를 구상하고 가사를 쓰고 녹음하는 동안 스튜디오에서 다른 멤버들에게 지시를 내리고 있었습니다. 그 자체만으로도 저는 그들에게 흥미를 느꼈습니다.

 

 

저는 곧 스트레이 키즈가 수많은 뮤직비디오와 댄스 연습 영상 외에도 인터뷰, 콘서트 영상, 라이브 스트리밍, 식사하는 모습, 게임하는 모습, 백스테이지에서 노는 모습 등 수많은 콘텐츠를 온라인에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딸과 저는 소파에 나란히 앉아 스마트폰 화면 앞에서 이 모든 것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어느새 저는 공식적인 중년의 STAY(공식 팬클럽)가 되어 있었습니다.

 

현진이가 가지를 싫어한다는 것, 창빈이가 볼링공을 가지고 있다는 것, 리노의 세 고양이 이름을 알게 되었죠. 어버이날에는 SKZ의 후드티만 갖고 싶다고 선언하기도 했죠. 커피와 스펠링 비(Spelling Bee) 외에도 유튜브에서 스트레이 키즈의 새 콘텐츠를 확인하는 것이 제 아침 일과가 되었습니다. 아침 식사 시간에 딸이 "그거 봤어?"라고 묻습니다. 저는 웃으며 대답합니다. "응. 학교에서 집에 오면 바로 볼 수 있겠지?" 저는 차에 혼자 있을 때 Sirius XM 앱에서 스트레이트 키즈 채널을 들었습니다. 남편이 다른 방에서 제가 웃는 소리를 듣고 들어와서 제가 새로운 SKZ 쇼트나 “스트레이 키즈가 거의 8분 동안 혼란스러운 모습"의 팬 에디션을 보고 있는 것을 발견하면 당황하죠. 정말 놀라운 행사였어요.

 

저는 지난 16년 동안 딸에게 모든 것을 소개하려고 노력해 왔어요.

스트레이 키즈의 매력 중 하나는 멤버들 간의 상호작용을 보는 것이었는데, 매력적이고 시끄럽고 따뜻하고 제가 좋아하는 멤버들이라 음악을 더 좋아하게 되었어요. 레이블에서 구성하는 많은 케이팝 그룹과 달리 스트레이 키즈의 멤버들은 모두 리더인 방찬에 의해 선택되었고, 그들은 무시할 수 없는 진정한 케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 딸이 "나도 저런 친구 모임이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한 적이 있어요. 저는 딸을 안아주며 "다들 그렇지 않아?"라고 말했죠. 하지만 우리에겐 친구가 있었어요. 서로의 새 게시물, 현진이의 헤어컷, 한의 생일 라이브 스트리밍 영상을 함께 보곤 했죠. 영상을 함께 보며 창작에 대한 이야기, 유명세에 따른 비판의 시선, 가사의 의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어요.

 

'스트레이 키즈'는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맥락을 제공했습니다. 하루종일 노트북으로 끈질기게 음악을 만드는 방찬의 모습에 감탄하면서, 왜 가끔씩 일에 몰두하는 것처럼 보이는지 설명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자기 자신에 대한 노래인 '레반터(Levanter)'를 들을 때마다 감정이 북받친다고 말했을 때, 그 이야기를 더 해달라고 부탁할 기회가 생겼습니다.

 

지난 10월 스트레이 키즈가 새 미니앨범 '맥시던트(Maxiden)'를 발매했는데, 발매일에 앨범 트레일러 마지막에 나온 하트 몬스터 모양의 케이크를 구워줬어요. 미국과 한국의 시차 때문에 리드 싱글의 뮤직비디오는 밤 11시에 공개되었습니다.

 

밤 10시 55분, 딸과 저는 소파에 나란히 앉았습니다. 몇 주 동안 예고편을 보고 감탄한 끝에 드디어 공개될 준비가 되었습니다. 영상이 시작되자 저희는 눈을 뗄 수 없었습니다. 영상은 4분도 채 되지 않았지만 그때까지 딸과 제가 쌓은 유대감은 앞으로 몇 년 동안 지속될 것입니다.

반응형